Babstory/관심종목이야기

와이엠씨

호두밥 2018. 10. 6. 23:24

안녕하십니까 밥입니다.


시장얘기부터 하자면 이번 주 시장이 참 안좋았습니다.


난데없이 폭락이 오는 바람에 많은 분들이 당황하셨을 것 같은데 


아무래도 가장 큰 원인은 한미 금리차로 인한 자본의 이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코스피의 경우 120주선에 딱 걸쳐있는데요, 이전에도 이수준에서 지지를 받고 올라왔으니


상승세가 계속될 것이라면 이즈음에서 다시 올라가야 하는 자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마찬가지로 코스닥의 경우 주봉상으로 770포인트 정도에서 최근에 지지를 몇 번 받았습니다.


그리고 작년 11, 12월 750에서 800 수준 내에 한두달정도 횡보한 경력이 있지요.


물론 한미 금리차가 큰 이슈이긴 하지만 아직은 조정이라고 부를 수 있는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시장 얘기는 이쯤 하고오늘 소개시켜드릴 종목은 와이엠씨입니다.


먼저 어떤 사업을 영위하는지 봅시다.


동사는 2008년 02월 12일 설립된 FPD 패널 제조를 위한 배선재와 FPD공정 Chamber의 부품을 연구개발생산하는 사업을 영위 동사는 FPD(LCD, OLED)제조공정 중 증착공정의 박막형성 및 FPD 패널 제조공정 중 증착공정에서 필요한 배선재의 재료인 타깃과 관련 부품인 Backing Plate, FPD공정장비 부품을 연구/개발/생산 2012년까지 삼성전자의 비중이 높았으며, 신규로 해외거래처 및 장비회사까지 확장함으로써 매출 안정화를 추구하고 있고 AMOLED 분야의 제품도 제작 및 납품을 시작함에 따라 관련 자재 및 부품에 범위를 확대할 예정 반도체 및 AMOLED 생산 시 전공정에 해당하는 이온주입 공정 장비 및 부품에 대한 국산화를 추진 중 매출구성은 기타및용역 67.36%, FPD 소재 16.4%, FPD 부품 9.23%, FPD 부품 (종속회사) 3.63%, 상품 3.38% 등으로 구성


이라고 합니다.


fpd는 full page display 로 전 화면 표시 장치라고 합니다.


한 마디로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을 영위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매출을 확인해보았습니다.



15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벌써 작년의 2/3이 넘는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그런데 영업이익 수준에서 보니 작년보다 조금 하락한 것을 보니 원래 2분기까지 실적이 좋은 모양입니다.


그렇게 말해도 2년 전에 비해서 확실히 좋아진 실적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이유를 살펴보니 17년에 레버리지효과를 크게 받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부채가 500억도 안됐는데 1500억으로 훅 올랐죠.


그리고 이번에 그 레버리지로 인한 수익을 충분히 얻었다고 판단했는지 부채 500억 정도가 상환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레버리지 효과로 자본도 급상승하는 결과가 나타났죠.


그런데 최근 디스플레이업계는 이런 이전 실적보다 더 중요한 이슈가 있습니다.


https://www.ajunews.com/view/20181001153938964


바로 중국향 디스플레이투자인데요.


이 투자량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업계의 주가는 고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당장 업계가 안좋은 건 아니지만 아무래도 주식은 미래를 먹고 사는 생물이니까요.


이 때문에 디스플레이업체들은 oled 기술발전에 더 힘쓰는 것입니다.


아직은 후발업체인 중국 디스플레이업체들이 돈을 때려박으면서 언제 따라올 지 모르니까요.


그 업체들이 lcd에 투자를 했으니 더 나은 기술인 oled에 대한 강점이 있는 회사는 앞으로 살아남을 확률이 더 높겠죠?


그런 지점에서 와이엠씨는 위험합니다.


전자공시 상에서의 수주도 다 LCD에 대한 수주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 oled기술을 확보하려 하고 있지만 너무 늦은 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 lcd에 대한 의존도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일봉차트입니다. 먼저 보이는 것은 작년 11월 경에 2중천장 을 보여주고 그대로 우하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그 사이에 한 번 반등을 해주나 싶더니 120일선 따라서 여지없이 흐르는 모습이고 60, 12선 모두 우하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우하향차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작년말 고점 이후로 지지란 지지는 다 뚫고 내려오는 모습입니다.


이전 횡보 구간에서 치고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주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우하향이라는 것은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하나 기댈 것이 있다면 지금 주가 수준이 또다시 17년 초 횡보구간 고점 수준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작년말 고점에 비해 올해 중순 고점이 많이 내려온 데 반해


올해 초중순 저점에 비해 지금 자리는 많이 내려온 수준은 아닙니다.


고점의 하락폭보다 저점의 하락폭이 적기 때문에 수익의 크기는 더 줄어들 수 있겠습니다.


추세매매를 하시는 분이라면 건드리지 않을 것이 나을 것 같고


상승과 하락 사이에 나오는 조그만 수익을 포착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포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이전 저점을 살짝 이탈하고 올라오려는 상황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대응이 가장 중요해보이겠습니다.


밥의 생각입니다.


7000원 수준을 정말 최후 노선으로 잡고 그 사이에 짧게 수익이 나오면 나오는대로 익절하고 


마찬가지로 손절도 짧게 짧게 가져가서 위험을 최소화시키는 전략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