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밥입니다.
요즘 장이 참 변동성이 많죠? 오늘부터 삼성바이오 거래정지되면서 상장심사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런 변동성이 확대되는 장에서는 대응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주식의 영원한 재료는 실적이라는 말도 있듯이 이럴 때 옥석을 잘 가려서 이후 장을 대비한다면 참 좋을 것 같네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 소개시켜드릴 종목은 피앤이솔루션입니다.
이 종목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아실 것 같은데요, 꽤 인기있는 종목이었죠?
바로 2차전지 관련주입니다.
그럼 어떤 사업을 펼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동사는 2차 전지 및 전기이중층 캐패시터의 활성화 장비 등 2차 전지 후공정 관련 장비와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여자기용 PCR 및 산업용 정류기 등 전력변환장치의 개발, 생산하는 업체임 국내 리튬 2차 전지의 선도 제조업체인 LG화학의 2차 전지 제조 공정라인에 2차 전지 장비를 주된 장비로 공급을 시작으로 2009년부터는 삼성SDI, SK이노베이션에도 장비를 공급하는 등의 거래선을 확대하였음 주요 매출처로는 FUJIAN TORCH ELECTRONIC TECHNOLOGY CO.,LTD (HUOJU), 두산중공업(주), (주)엘지화학, SK이노베이션(주), 삼성SDI, 일영정보 등이 있음 항공기 및 유도무기에 장착되는 전기식 구동장치 및 유압식 구동 제어기 및 신기술을 적용한 전기식 조향장치용 구동모터 및 제어장치를 통해 고정밀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 중으로 이를 통해 신규시장을 창출할 예정임 매출구성은 2차전지 장비 82.86%, 전원공급장치 12.12%, 서비스 2.72%, 기타 1.24%, 상품 1.05% 등으로 구성
4차산업혁명에다가 최근 대기오염이 디젤자동차때문이라는 인식까지 퍼져서 전기차 쪽 업황이 상당히 좋아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전에는 전기차 충전소도 잘 보이지 않았는데 요즘은 그래도 꽤 쉽게 보이고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보이는 것으로 보아 보급에 꽤 신경쓰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이 회사의 실적도 증가했겠죠?
아래 표는 연간실적입니다.
11년부터 계속 수익은 내고 있었고 14년까지 수익이 감소하다가 다시 수익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맨 오른쪽은 영업이익률인데 10%수준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나쁘지 않네요.
위 표는 분기별 실적입니다. 이 표에는 아직 3q실적이 나오지 않았는데 3분기 실적이 6월까지 번 것보다 많은 40억을 벌었다고 합니다.
이 지점에서 보았을 때 계속해서 상승할 동력이 있는 기업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엔 안정성을 보겠습니다. 유보율이 무려 700%를 넘어갑니다.
물론 부채비율도 140%정도로 증가하긴 했지만 유보율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재무제표입니다. 이미 작년 실적을 넘어선 상태입니다. 그런데 현 주가는 아래를 기고 있죠. 뭐가 문제겠습니까?
바로 시장입니다. 시장 체력이 좋지 않은 것이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기업이 시장체력이 좋아지면 같이 상승할 수 있는 종목이 아닐까요?
기술적분석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이 종목은 10월 시장급락과 함께 하락하면서 120일선을 하향돌파해버렸습니다.
추세가 완전히 꺾여버린 하나의 신호이죠.
마찬가지로 올해 4월부터 계속해서 횡보하는 모습이 이평선이 올라오는 것을 기다리며 힘고르기한다고 생각했습니다만
9월에 이평선 이탈로 추세가 꺾여버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화두는 이제 아래 지지 지점이 어디인지와 다시 추세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인가에 달려있겠네요.
단기적으로 보자면 현 시점은 20일선 위로 주가가 올라오면서 지지할 곳을 찾는 모습입니다.
5일선은 너무 가파르고 변동성이 심하니 쉽지 않고 20선이나 10선에서 지지여부를 파악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위의 차트는 주봉차트입니다. 이 주봉차트에서 보면 120주선은 건드리지 않고 다시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60주선에서 반등을 한 번 줬었네요. 일봉차트에서 보면 120일선에서 반발매수가 나왔다고 해석할 수도 있지만
주봉차트에서는 60주선에서 반발매수가 나왔다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아무튼 현 상황에서는 60주선이든 120일선이든 예전에 지지선 역할을 해주었던 지점이 현재는 저항선 역할을 해준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지점을 뚫을 수 있을 것인가인 것이죠.
그래서 그 지점을 뚫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보기 위해서 실적을 본 것이죠.
실적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고 현 재무상태로 이론적으로만 보면
작년보다 대략 30%가량 더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니 작년말 주가보다 30%가량 상승한 13000원이 이론가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래서 그 지점이 현 저항이 됐을 수도 있겠네요.
밥의 생각입니다.
이렇게 쓰고보니 생각보다 엄청 매력적인 종목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올해 1월말 두 시장이 모두 고점을 찍었음에도 불구하고 상승을 이어갔다는 점
그리고 앞으로 계속 유망할 2차전지라는 사업을 영위한다는 재료를 가지고 있다는 점
120주선에서 반발이 일어나서 상승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20일선 혹은 10일선에서 지지를 해주는 지 아니면 정말 120주선까지 떨어지면서 쌍바닥을 만드는지 보면서 보수적으로 1차 목표가를 13000원으로 잡고 조금씩 분할매수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