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소개시켜드릴 종목은 고영입니다.
고영은 쉽게 말해서 3d검사장비업체입니다.
고영이 영위하고 있는 SMT검사장비 시장은 SPI, AOI 두 가지로분류할 수 있습니다.
SPI는 프린팅 단계를 검사하는데 납도포가 제대로 되었는지 검사하는 과정이고
AOI는 프린팅 이후 부착 정밀도를 검사하는 과정입니다.
현대 고영은 이 SMT시장에서 3D기술을 사용해 각각 47.3%와 18.4%의 점유율로
두 시장 모두에서 업계1위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SMT시장은 최근 몇 년간 시장 자체가 그리 커지지 않았으므로 정체되어있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고
이 시장에서 확실한 기술과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고영은 캐시카우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여기서 좀 더 나아가서 고영은 자사의 SMT검사기기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결합시켰는데요,
이 결합이 고영의 검사장비가 타 기업의 검사장비보다 30%가량 비싼데도
기술을 인정받고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출처: 인사이트코리아
이외에도 기술을 위해서 이미 한국에 한 곳 미국에 두 곳 총 세 개의 AI 연구소가 설립된 상태이고
R&D 인력이 전체 인력의 40%나 되고 매출대비 연구개발비가 최근 17년도에는 25%나 될 정도로 연구개발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 투자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라든가 여러 기술적 측면에서 가시화된 성과로 나오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주목해봐야 할 점은 신사업 분야입니다.
고영은 신산업 분야로 네 분야에 진출하겠다고 했는데 그 중 주목해야 할 분야는 MOI시장과 의료로봇시장입니다.
먼저 MOI시장은 금속 외관에 대한 검사를 말하는데 스마트폰 메탈케이스 등 금속재질을 겉에 가지고 있는 제품의 외관을 검사하는 시장입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영위하고있던 SMT검사시장에서 확장해나간 것 같죠?
이렇게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기술력을 통해서 다각화를 하는 모습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음으로 의료로봇시장은 고영의 사업보고서에서 2014년부터 나와있는 내용인데 아직까지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못하고 있습니다.
MOI시장과는 다르게요.
그런데 2016년에 뇌수술장비를 개발하고난 후 약 3개월 뒤에 로보인덱스에 편입되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의료로봇시장에서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로보인덱스에 편입되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 영향인지 아니면 기술에 대한 재평가 영향인지 이후로 약 50%가량이 상승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켓 타이밍을 보겠습니다.
일봉데이터
주봉데이터
위 차트를 보면 일봉데이터에서는 17년 9월 이후로 120일 선을 이탈한 적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주봉데이터에서는 20일선이 계속해서 지지선을 만들어주고 있죠.
그렇다면 4월에 고점을 찍은 후로 조금씩 조정을 보이다가 이제 그 조정의 마지막 부근이라고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실제로 차트 상단부분에서 거래량이 줄어들고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네요.
이상 고영에 대한 분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