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한국바텐더협회의 홈페이지에 나온 글에 따르면 칵테일 조주 기법에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1
1) Building
재료를 텀블러에서 섞거나, 셰이커를 이용하지 않고 바로 서빙할 잔에 넣은 후 바 스푼으로 휘저어 마무리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데낄라 선라이즈나 올드 패션드가 이 기법을 사용해 만들어지는 칵테일입니다.
2) Stir
재료를 믹싱 글라스에 넣어 바 스푼으로 저어서 만드는 기법입니다. 마티니나 맨하탄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3) Shake
칵테일 하면 가장 많이 떠오르는 기법일 듯 합니다. 셰이커에 재료를 넣어 흔들어서 만드는 기법입니다. 알렉산더, 사이드카 등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4) Float / Layering
술의 재료나 비중을 이용해 층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바 스푼을 뒤집어 재료를 조금씩 흘려 따릅니다. 엔젤 키스 등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5) Blend
재료와 얼음을 믹서에 넣고 갈아 만드는 기법입니다. 프로즌 칵테일 등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이 외에 몇가지 기법이 더 있는데요. 마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6) Pour
pour는 jigger라는 모래시계 모양의 기구를 이용한 방식과,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글라스에 따르는 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따르는 free 방식은 만화 바텐더에서 블랙벨벳을 만들 때 사용한 방식입니다. 신의 기술이라죠.) 아무래도 free 방식은 정확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정확성을 위해 jigger를 많이 사용합니다.
7) Muddle
재료를 짖이겨 그 안의 즙이나 향을 내는 기법입니다. 보통은 muddler라는 기구를 이용하지만, 바 스푼의 뒷면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모히토 등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8) Rolling
두개의 믹싱 글라스를 준비해 자료를 양 쪽에 번갈아 부어주면서 부드럽게 섞는 기법입니다. 뜨거운 물을 식히기 위해 두 컵을 이용해 서로 번갈아 붓는 방법을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블러드메리와 같은 칵테일을 만들때 사용합니다.
9) Strain
칵테일을 만든 후 얼음이나 과일 등의 건더기를 거르는 기법을 말합니다.
---------------------------
1) Highball
용량 : 350~400ml
보통 탄산이 든 칵테일에 많이 사용합니다
2) Old Fashioned / Rock
용량 : 250~300ml
위스키나 칵테일을 온더록 스타일로 마실 때 많이 사용합니다.
3) Cocktail / Martini
용량 : 250ml
가장 일반적인 칵테일 잔인것 같군요. 밑이 좁아 쏟아지기 쉬우니 조심하랍니다...?? 양도 제가 참고한 사이트에서 잘못 기재한 듯 싶습니다. 저렇게 많은 양이 들어갈리가 없는데 말이죠. 많이 담아야 100ml 정도이지 않을까요?
4) Margarita / Coupette
용량 : 250ml
입구가 넓어 주변에 소금을 바른 형태나 프로즌 칵테일에 많이 쓰입니다.
5) Shot
용량 : 25~30ml
위스키나 데낄라와 같은 술을 스트레이트로 마실 때 사용합니다.
6) Hurricane
용량 : 300ml
열대 과일 맛이 나는 상큼하고 시원한 칵테일에 주로 사용합니다.
7) Liqueur / cordial
용량 : 25~30ml
리큐어를 마실 때 사용합니다.
8) Champagne Coupe / Saucer
용량 : 120~240ml
루이15세의 애첩 퐁파두르의 가슴을 본따 만들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글라스입니다. 그러나 잉글랜드에서 1663년에 이미 만들어져 있었다고도 합니다. 샴페인이나 스파클링 와인에 특화되어 있는 잔입니다. 건배용이나 양이 많은 프라페, 프로즌 칵테일에 주로 쓰입니다. 5
9) Champagne Flute
용량 : 90~180ml
삼페인의 기포가 올라오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가늘고 긴 형태의 글라스입니다. 탄산이 잘 빠져나가지 않아 탄산을 넣은 칵테일 글라스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10) Irish Coffee glass
두껍고 손잡이와 받침이 잇는 형태로 따뜻한 칵테일에 많이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글라스들이 있는데요. 맥주용 글라스, 와인용 글라스 등 다양합니다. 일단은 요정도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http://www.bartender.or.kr/beverage_theory/14993 [본문으로]
- https://craftybartending.com/bartending-techniques/ [본문으로]
- http://www.cocktailmixingmaster.com/cocktail_glass.html [본문으로]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62233&cid=48182&categoryId=48272 [본문으로]
- https://en.wikipedia.org/wiki/Champagne_glass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