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story/관심종목이야기

일진전기-여름, 에어컨의 계절

호두밥 2019. 5. 29. 22:28

안녕하십니까 밥입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릴 종목은 일진전기입니다.

 

이 종목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간단했습니다.

 

호두의 집이 변압기를 교체한다고 정전이었거든요!

 

여기서 참된 금융인은 이런 생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 여름철 수요가 감당안될 수도 있으니까 변압기를 교체하는구나..'

 

...그렇다면? 바로 변압기 관련주를 찾았고 그중 가장 괜찮아보이는 일진전기를 선택했습니다.

 

자 그럼 기업설명 들어가보겠습니다.

 

동사는 배전용 금구류를 생산하는 일진금속을 모태로 일진전선, 일진, 일진중공업을 합병한 후 일진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됨.

현재 전선(전력 및 절연선, 나선, 광통신케이블), 전력시스템(변압기, 수배전반, 모터 등), 기타부문(매연저감장치 등)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당기말 기준 전선 및 변압기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미국 현지법인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임.

 

이라고 합니다.

 

(중전기사업본부)
중전기사업본부는 전력용 차단기(GIS: Gas Insulated Switch Gear), 변압기, 개폐기, 배전반 등 중전기기를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2007년 8월에는 초고압 변압기를 생산하던 일진중공업을 흡수합병하면서 기존의 제품 라인업을 대폭 강화함. 이를 통해 동사는 전력선에서부터 전력 접속재, 변압기 등 중전기기, 시공까지 일괄 서비스가 가능해졌음.

 

라고도 하며

 

변압기, 차단기 매출액 비중은 23%정도로 낮지는 않습니다.(나머지는 전선 매출)

 

이번 여름이 저번여름보다 더 더울 것으로 예상한다는 점에서 선풍기 관련주인 신일산업은 벌써 엄청 상승했습니다.

 

그런데 작년보다 더 덥다면 선풍기를 쓸까요, 아니면 에어컨을 쓸까요? 물론 같이 쓰겠습니다만.. 

 

그렇다면 전력사용량이 더 많아지겠죠? 그렇다면 전기를 감당해야 할 변압기가 노후화되어있다면 이번에 정전이 되지 않으려면 반드시 교체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차트를 보겠습니다. 일진전기 주봉입니다. 확실히 차트가 좋지는 않습니다. 전기 관련주들은 대북주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변동성을 감내하고 있는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일진전기와 함께 본 기업은 현대일렉트릭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봉차트인데 이번에 신저가를 찍어서 배제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일진전기보다 좀 더 직접적인 연관성을 지니고 있기에 같이 보시라고 올려드립니다.

 

제가 두 종목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일진전기를 올린 이유는 현대일렉트릭보다 덜밀렸으며 현 주가수준이 이전에 지지를 받은 구간이기 때문입니다.

 

밥의 생각입니다.

 

일진전기의현 주가는 이제 강한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구간에 와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증시가 좋지 않고 3바닥이라고 추정할 수도 있지만 지속적인 하락추세라고 추정할 수도 있는 주가흐름입니다.

 

저는 현 주가 수준에서 사람들의 심리를 생각한 2900원선이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주가 수준은 매력적이지만 이 아래로 떨어지면 추가하락추세를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 주가에서 일부 대응하고 그 이하로 떨어지면 손절, 다시 이 구간까지 올라오면 재매수 해보는 전략을 세워보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