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밥입니다. 오늘은 이전에 썼던 관심종목을 복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첫 복기 종목은 KG ETS입니다. 가장 먼저 쓴 종목이라서 특히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KG ETS 차트입니다. 약 한달 이후에 큰 상승을 보여줬네요. 그당시 재료로는 폐기물 산업을 봤는데 중국에서 플라스틱 및 비닐 폐기물을 받아주지 않는다고 하니 그 이후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 같습니다.
역시 재료는 언제 터질 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
https://hodubab.tistory.com/10
두번째 복기 종목인 유비쿼스입니다.
정말 길게 봐야 했떤 종목인 것 같습니다. 5G가 최근에 터지기 전부터 슬슴슬금 꾸준하게 오르는 모습이었습니다.
또 5G 품질에 대해 계속해서 불만이 나오니 광케이블 설치는 확대될 것이고 그에 대한 실적 기대감이 한 몫 한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글을 쓴 시점과 지금을 비교하면 작년 시장이 힘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100%가까이 상승했었네요.
이렇게 시장의 하락 영향 없이 꾸준히 오를 수 있는 종목이 몇 없었을텐데 뿌듯합니다^^
https://hodubab.tistory.com/16
다음 복기 종목은 디에이테크놀로지입니다. 이 종목은 개인적으로 좀 당황스러웠던 기억입니다.
관심종목 글을 올린 후에 2,3주간 잘 움직여서 흡족해 하고 있던 찰나 뜬금없이 최대주주 변경계약 공시가 나옴에 따라 급락하는 바람에 정말 당혹스러웠습니다.
그래서 그 공시를 살펴보니 다른 것도 아니고 경영 컨설팅 회사가 양수하기로 한다는데도 급락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더 이해가 안되었고 그래도 120선에서 지지가 나오면서 60선까지다시 지지가 되면서 재상승했습니다.
약 3개월 걸렸는데 상승폭이 크긴 햇죠?
그당시 이에 대해서 흔들리지 말자고 글을 쓰려다가 말았는데 아무튼 성공한 관심종목입니다.
제 첫 실패 관심종목인 다산네트웍스입니다.
https://hodubab.tistory.com/20
지금 봐도 정말 지지리도 박스권입니다.
물론 관심종목 올린 이후 급락했다가 다시 그 이상으로 크게 상승하긴 했지만 저렇게 떨어지는 종목을 들고있을 이유는 없다고 판단해서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실패에 별 다른 이유는 없어 보이고 그냥 종목선정을 잘못한 것 같네요.
오늘의 마지막 복기 종목은 오스테오닉입니다.
https://hodubab.tistory.com/25
단타로는 성공했을 것 같고 좀 더 오래 가져갔다면 실패했을 것 같은 종목입니다.
당기적으로는 글을 올린 날 급등을 해주며 60선에서 저항을 보여주면서 윗꼬리를 길게달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 다음 날도 60일선 위로는 못올라가! 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정도면 주식 조금 하셨던 분들은 두번째 윗꼬리에서 익절하셨을 법 해보입니다.
이후에 20 60선까지 데드크로스가 나왔고 12선마저 이탈하면서 우하향을 그려주는 게 마지막 발버둥이었나 봅니다.
1년간 하락하다가 이제 또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이제 또 관심종목으로 둬보면 괜찮을 것 같은 그림입니다.
이렇게 지난 관심종목 5개를 복기해보았습니다.
저는 편안하게 움직이는 종목을 선호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릴 수 있는 종목들이 다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장임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확률로 상승하는 종목들을 골라냈다는 게 만족스럽습니다.
이 글이 재밌으셨다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