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dustory/일상

[잡학다식] 맥켈란(Macallan) / 스카치위스키

호두밥 2019. 4. 8. 18:56

"싱글 몰트의 롤스로이스"

맥켈란은 싱글 몰트 위스키 분야에선 세계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싱글 몰트 위스키의 롤스로이스란 별명이 있을 정도로 엄청 까다로운 제조 방식으로 유명하답니다.

스코틀랜드의 위스키 생산지 중 하나인 스페이사이드의 증류소에서 만들어지는데요. 이 증류소는 1824년 학교 선생님이자 보리 농부인 알렉산더 레이드(Alexander Reid)가 설립하였다고 합니다. 

원래의 이름은 "Maghellan"으로, 비옥한 땅을 의미하는 갈리아어 "Magh"와 기독교 성인 필란의 이름 인 "ellan"을 조합하여 지어졌다고 합니다. 

맥켈란 위스키의 맛을 좌지우지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오크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맥켈란은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데요. 먼저 스페인 북쪽 갈리시아 지방에서 유로피안 오크의 원목을 선별합니다. 그 다음 그 지역에서 2년을 건조시키죠. 그 다음 스페인 남쪽의 헤레스로 운반하여 2년을 더 건조시킵니다. 이렇게 4년간 건조시킨 원목을 가지고 오크통을 만들어 냅니다. 이 오크통에 스페인 헤레즈에서 엄선한 올로로소 셰리와인을 넣어 18개월 동안 숙성시킵니다. 

셰리 와인은 빼낸 후 통만 증류소로 옮겨 증류소에서 생산한 스피릿(위스키 원액)을 넣어 숙성시킵니다.

(통을 만드는데만 6년이상이 걸린다니.. 집착? 장인정신이 어마무시 하네요;;)

이런 맥캘란 대표 위스키를 소개합니다.

<SHERRY OAK 12 YEARS OLD>

이 아이는 앞서 소개한 셰리를 담았던 오크통에서만 숙성된 싱글 몰트 위스키입니다. 

색 : 짙은 황금색

향 : 바닐라 맛이 살짝 느껴지는 미묘함

맛 : 부드럽고, 과일, 오크 스파이스가 적당한 균형을 이룸

피니시 : 달콤한 건과와 오크, 스파이스의 긴 여운

도수: 40~43%

가격 : 약 10만원

<DOUBLE CASK 12 YEARS OLD>

이 아이는 북미 지역에서 만들어진 아메리칸 오크통과 앞서 설명한, 스페인에서 만들어진 유러피안 오크통 두가지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싱글 몰트 위스키입니다. 

색 : 노을빛

향: 설탕을 입힌 사과와 오렌지, 바닐라, 신선한 오크향(Creamy butterscotch with a hint of toffee apple, candied orange, vanilla custard and newly felled oak.

(쩝... 해석이 어렵네요;;;)

맛: 꿀, 나무향, 시트러스, 카라멜, 건포도

피니시 : 따뜻하고 달콤한 오크향..?

도수 : 43도

가격 : 60유로 (약 8만원)

<TRIPLE CASK MATURED 12 YEARS OLD>

이 아이는 유로피안 오크통, 셰리와인을 담았던 아메리칸 오크통과 버번 위스키를 담았던 오크통, 총 3개의 오크통에서 숙성된.. (엄청난 노력이다;;) 싱글 몰트 위스키입니다. 다채로운 풍미라 특징이라고 하며, 상큼한 시트러스 향과 가벼운 오크향, 코코아와 우드 스파이스가 살아있는 아이라네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세 아이 중 가장 부드러운 가 봅니다.(먹어보질 않아서;;)

색: 진한 밀짚 색상

향: 바닐라, 멜론, 레몬 제스트의 풍미가 감도는 다채롭고 미묘한 맛

맛: 레몬 시트러스, 레몬 시트러스, 바닐라 그리고 가볍게 그을린 오크와 육두구의 풍미가 균형을 이룬 미디엄 바디감

피니시: 멜론 파파야 신선한 오크와 오크 스파이의 여운

가격: 60유로(약 8만원)

 

---------------

세 아이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언젠가 한번씩 먹어보고 싶네요.. 으흐흑

오늘 소개해드린 것들은 앞으로 제가 도전해보고 싶은 애들이기도 합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맥켈란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설명이 아주 잘 되어 있더라구요.

맥켈란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themacallan.com/ko-kr

반응형